새로운 모든 언어/플랫폼을 접할 때 개발 환경을 설정하고

 

가장 먼저 하게 되는 작업이 "Hello World 출력하기" 일 것입니다.

 

개발 환경 설정 + "Hello World 출력하기" 를 모두 마쳤다면 그 언어의 대해 50% 이상의 벽을 넘었다는 의미처럼 느껴질 정도로 말입니다.

 

자! 그럼 이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Hello World 를 출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이 아직 완료되지 않으셨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하기

 

 

 

1. 프로젝트 생성하기

 

 

이클립스를 실행합니다.

File 메뉴 > New > Project 를 선택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위해 다이얼로그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ndroid 폴더 > Android Application Project 선택 >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하고자 하는 Application / Project / Package Name 을 순서대로 입력하고

Minimum Required SDK(지원하고자 하는 최소 버전), Target SDK(타켓 버전), Complie With(프로젝트 컴파일하여 빌드할 때 사용할 버전)을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현재 Hello world 프로젝트를 간단하게 실행하기 위해서는 Application Name 만 입력해 주셔도 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에 나타나는 화면들에서는 Next or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 생성을 완료합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한 설정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지만 대부분 수정을 하지 않습니다.)

 

 

 

 

 

 

 

다이얼로그가 사라지고 좌측 화면에 Application Name 으로 입력했던 HelloWorld 프로젝트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실행하기

 

프로젝트(HelloWorld 어플리케이션) 을 실행하기 위해서 AVD 를 생성 및 실행합니다.

안드로이드 AVD 생성 및 옵션 조정

 

 

 

좌측 화면에서 HelloWorld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상단의 툴바에 있는 시작 버튼 > Run As > Android Application 을 선택합니다.

 

 

 

미리 실행해 놓았던 AVD(에뮬레이터)에 HelloWorld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어 화면에 나타납니다.

 

실제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테스트 하고 싶다면 AVD(에뮬레이터) 대신 스마트폰을 PC 에 연결하시면 됩니다.

PC 와 스마트폰 연결하기 (ADB 사용)

 

 

만약 PC 에 스마트폰과 AVD(에뮬레이터) 등이 동시에 연결되어 있다면

어떤 디바이스에서 HelloWorld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것인지 선택하기 위한 다이얼로그가 나타나며 (Android Device Chooser) 그곳에서 원하는 디바이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Posted by maze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