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인터넷 사이트에 가입하셨던 때를 기억하시나요?

 

오래된 기억같지만 인터넷이 보급되고 사용이 일반화된 일은 그리 멀지 않은 과거의 일입니다.

 

 

하지만 어느새 넘쳐나는 사이트와 정보를 속에서 이제는 가입한 사이트가 어디였었는지

 

아이디, 비밀번호가 무엇이었는지도 헷갈리는 시대가 되었지요.

 

사이트에 들어가서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를 하는 일도 그만큼 많아졌습니다.

 

 

정보가 범람하는 시대에서 어찌보면 익숙한 일이지만

 

뉴스에서 개인 정보 유출 소식을 들을 때면 내가 가입한 사이트 였었나? 라는 생각에 걱정이 앞서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하기 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KISA) 에 방문합니다.

http://clean.kisa.or.kr/mainList.do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KISA) 에서는 주민등록번호 이용내역을 확인해서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하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GO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동의를 묻는 부분입니다.

3가지 항목에 동의함을 체크 >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 인증을 하는 부분입니다. (다른 사람이 제 정보를 확인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죠!)

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 실명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인증 방법을 선택하여 인증절차를 완료합니다.

(저는 간단하게 휴대폰을 사용했습니다.)

 

 

 

드디어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하기 결과 확인을....?!

 

화면 상단에 "전체 0건 검색되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타났습니다.

제가 가입한 사이트가 1개도 없어서 저렇게 표시되는 걸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KISA) 에서 실제로 제공하는 기능은 주민등록번호 이용내역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하기 기능이 아니라는 것이죠.

 

화면 상단에 나타난 문구는 제가 2015년에 새로 가입한 사이트가 0 개 라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그 아래쪽에 위치한 4가지 조회 방법을 클릭해 보시면

(SCI 서울 신용평가정보, 한국신용정보주식회사, 한국신용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올해가 아닌 지난 몇 년동안의 주민등록번호 이용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의 리스트에 표시된 사이트 주소와 인증일시를 보고

"홈페이지탈퇴 요청하기" 버튼을 통해 사이트를 정리하면 꽤 유용하겠죠?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린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하기 기능을 1년에 한 번씩이라도 꾸준히 사용하셔서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정보를 보호하는 우리가 되어 보자구요!!

 

'IT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 확인  (0) 2015.04.06
내 IP 주소 확인법  (0) 2015.04.02
CMD (명령 프롬프트) 명령어 모음  (3) 2015.03.22
Beyond Compare - 폴더, 파일 비교하기  (0) 2015.03.21
CSV 파일 변환  (0) 2015.03.12

Posted by maze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