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여 스마트기기에 배포하기 위해서는 APK 파일로 만들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만들기 - Hello World 에서

프로젝트를 만들고 실행하는 과정(Run As > Android Application) 에서도 APK 파일이 내부적으로 생성되어 스마트폰기기(또는 에뮬레이터)에 설치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PK 파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APK 파일로 만들고 싶은 프로젝트(HelloWorld 를 선택했습니다.)   > 마우스 우클릭 > Export...  를 클릭합니다.

 

 

 

Android 폴더 아래의 Export Android Application 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이름을 확인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APK 파일은 keystore 의 저장된 key 를 사용하여 서명 후 발행되는데

처음 APK 파일을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에 당연히 keystore 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Create new keystore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고, 아래 항목을 입력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Location : keystore 파일이 생성될 위치와 파일 이름

Password / Confirm : keystore 파일에 사용될 비밀번호 (6자리 이상)

 

Location 옆에 위치한 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keystore 파일이 생성될 위치를 선택한 후 반드시 파일 이름을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C:\Users\user\Desktop\keystore 폴더를 선택한 후, keystore 파일 이름을 key 로 입력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생성된 keystore 에 저장될 새로운 key 를 만들어야 합니다.

key 의 이름, 비밀번호, 유효기간 등을 간략히 입력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Alias : key 의 이름

Password / Confirm : key 의 비밀번호

Validity (years) : key 의 유효기간 (최대 60년)

First and Last Name : 이름

 

 

 

마지막으로 APK 파일이 생성될 위치를 지정한 후에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앞에서 생성한 key 로 서명된 APK 파일을 작성됩니다.

 

 

 

HelloWorld.apk 파일이 만들어졌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APK 파일을 스마트기기에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maze1008
,